레싱이 비극론에서 핵심을 이루는 개념 - 동정심(Mitleid)과 공포(Furcht)
여기서 동정심이란 어떤 대상에 대한 사랑과 그 대상이 처한 불행에 대한 상심이 혼합된 복합 정서이다. 극 속에서 고통을 당하는 주인공이 바로 우리 자신과 다를 게 없다는 관객의 예감에서 생기는 공포를 우리 자신에게 적용되
대한레싱의 창작의도에 대해 정치적인 해석과 비정치적인 해석이 분분한 현실이다. 그러나 필자는 작품 의도의 정치극과 비정치극의 이론에서 비정치극인 가정극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가정극 비극의 원인이 에밀리아가족 개개인의 관계에서 연유하는 사실을 심층분석하였다.
갈로티 가정은 파멸
Ⅰ. 극작가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
1. 생애
1564년 : 4월 23일 워릭셔 주 스트래트퍼드 온 에이븐에서 부친 존 셰익스피어와 모친 메리아든의 장남으로 출생
1568년 : (4세) 부친 스트래트퍼드 온 에이븐 시장에 피선
1576년 : (12세) 영국 최초의 상설 극장이 런던에 개설됐다.
1577년 : (13세)
레싱이 계몽주의의 경계선 저쪽을 얼마나 멀리 바라보고 있었느냐 하는 것은, 그의 프리메이슨 비밀 결사 단원에 대한 대화체 형식의 <에른스타와 팔크>와 <인류의 교육>에 잘 나타나 있다. 신앙, 국가 계급이라는 울타리를 힐어 버린 자유로운 우애에 넘친 공동체의 사상을 보다 눂은 인간 정신의
레싱은 계몽주의 이념에 충실한 삶을 살았던 사람이었다. 자유분방하고 날카로운 지성, 빈틈없는 논리와 판단력, 고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춘 작가로서, 어떤 형태의 권위이던 자신의 이성에 의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는 받아들이지 않았고 권위를 누리는 계층에게 억압당하는 사람들의 옹호자 및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
(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2차 대전 이후 독일의 연극계는 냉전체제의 영향으로 동서로 양분된다. 동독에서는 브레히트의 영향으로 서사극 계열의 정치성을 띤 연극이 주류를 이루었고 서독에서는 보르헤르트 등의 소위 전후 드라마가 많이 쓰여 졌다. 50년대에는 세계적 조류에 부응하여 부조리극이
, 또는 군인의 행운>, <에밀리아갈로티>, <현자 나탄> 등이 대표작이다. 그 밖의 주요 저술로는 ≪비극에 관한 서신 교환≫, ≪문학 편지≫, ≪라오콘: 미술과 문학의 경계에 관하여≫, ≪함부르크 연극론≫, ≪인류의 교육≫, ≪에른스트와 팔크: 프리메이슨 회원을 위한 대화≫ 등이 있다.
대한 절망감과 자책감으로부터 타인에 대한 공격적 충동에 이르기까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소시민은 자신을 위협하는 힘에 대항하여 공격을 시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때 그는 자신보다 상위에 있는 사람이나 권력자를 자신의 적으로 보지 않는다. 그 대신 그는 자신보다 하위에 있는 사람이나